경기 성남시는 코로나19 대응
을 위해 9일부터 능동감시자 대
상 인공지능(AI) 케어콜 상담 서
비스를 국내 최초로 시작했다.
시는 관내 대표기업인 네어
버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
해 인공지능 시스템 클로바의
케어콜(Clova CareCall) 서비스
시행에 관한 업무 협약을 하고
감염병 사태가 잦아들 때까지
이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.
이 서비스는 인공지능 시스
템 ‘클로바’가 대상자에게 하루
에 2번씩 자동으로 전화를 걸
어 상담하고 발열, 호흡기 증상
등을 확인하는 체계다.
시스템 운영을 위해 분당구
정자동 네이버에서 AI 기술 기
반의 케어콜 시스템과 관련 기
술을, 기간통신사업자인 세종텔
레콤은 클로바 케어콜 통신비용
을 각각 지원한다. 수정·중원·
분당 각 보건소는 AI 상담 결
과 리포트를 활용해 발열이나
호흡기 증상 등 이상자에 대해
필요한 조치를 연계하게 된다.
은수미 시장은 “클로바 케어
콜 서비스 시범운영으로 각 보
건소 직원들의 업무 능률 향상
과 신속한 사전 조치를 기대할
수 있게 돼 시민여러분의 불안
을 덜어드릴 수 있을 것”이라며
“향후 다수의 대상자에 대한 상
담 및 모니터링을 실시해 모범
사례가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
/서승만 기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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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상엽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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